겨울 꽃 12월 ~ 2월꽃 실내, 바깥에서 피는 꽃화분
12월부터 2월까지 우리나라에서 피는 겨울 꽃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겨울에 피는 꽃들은 구근식물이 많아서 6월경 구근을 수확했다가 가을에 다시 심고 나면 겨울철 꽃을 피워냅니다.
집 안 거실에서 온도 조절을 잘하면 연중 피는 꽃까지 다양하게 있는데요 겨울철 바깥에서 피는 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털머위
남해안쪽에서는 12월까지 길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꽃인데요 위 사진 3개는 12월 말 같은 날 찍은 사진입니다. 이제 1월부터는 피지 않으려는지 한 장소에서는 민들레 홀씨 같은 씨앗을 날려 애기 털머위를 키워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 시클라멘
대표 겨울 꽃으로 겨울 베란다 꽃화분으로 자주 볼 수 있는 꽃입니다. 가을부터 봄까지 집중적으로 꽃을 피워서 겨울 내내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은 구근 식물로서 여름에 물을 주지 않고 말린 흙을 파 보면 구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근을 잘 말려서 가을에 다시 심으면 꽃대가 올라옵니다.
시원한 곳을 좋아해 겨울철 베란다에서 잘 자라지만 바깥에서는 생육이 힘들어서 겨울 베란다에 있더라도 영하로 내려가면 잠시 거실로 옮겨주시면 좋습니다. 물을 싫어해서 저면관수나 화분 모서리 쪽으로 빙그르르 돌리며 물을 주시면 생육에 도움이 됩니다.
3. 제라늄
제라늄은 연중무휴로 개화하는 꽃인데요 위 사진 2개는 12월 30일 어느 카페 앞에 피어 있는 제라늄을 찍은 사진입니다.꽃망울이 계속 올라오는 것이 1월에도 피려는 모양입니다. 집 베란다에도 제라늄들이 여럿 있는데 햇볕이 4~5시간 들어오는 집이라 햇볕이 모자란 지 같은 동네 같은 시간에 있어도 피지는 않더군요.
대신 밖에서 햇볕을 많이 받고 자라는 제라늄이나 따뜻하고 햇볕이 많이 드는 집 안에서는 겨울에도 만개합니다. 일부러 베란다에 식물등과 난방시설 설치하고 겨울에도 제라늄 꽃 화단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4. 제주향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는 구근 식물로 화분에서 키우실 때는 꽃이 지고 난 후 물을 주지 않았다가 6월쯤 흙을 파 보면 동그란 구근을 볼 수 있습니다. 실외 바깥에서는 구근을 캐지 않아도 여름철 잘 견뎌내지만 실내에서는 건조하고 바람 좋은 곳에서 보관하셨다가 10월쯤 다시 심으면 겨울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제주향 수선화인데요 12월 말 꽃봉오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이제 막 피기 시작할 때 찍은 사진입니다. 이 제주향 수선화는 꽃대 하나에 꽃봉오리가 5~7개 같이 피어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은 2월 말 제주도 한라 수목원 갔을 때 찍은 제주향 수선화로 12월 말부터 ~2월까지 겨울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여러 수선화들이 초봄, 겨울에 피는 꽃으로 유명합니다.
5. 동백꽃
동백꽃은 한 겨울 눈을 맞고 있어도 꽃을 피웁니다. 어릴 적 겨울 동네에는 빨간 동백꽃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위 가운데 사진은 12월에 찍은 사진으로 이미 눈을 맞았는데도 막 꽃망울을 피려 하고 있습니다. 12월 말부터 하나씩 피기 시작하며 겨울 내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6. 사랑초
노지 월동이 힘든 사랑초이지만 실내 베란다에서는 꽃을 보실 수 있는 겨울 꽃입니다. 구근으로 번식하는 식물로 여름에 잠시 쉬었다가 가을에 다시 심어 놓으면 순이 나면서 꽃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모습이 굉장히 작은데요 작은 만큼 꽃송이가 여럿 피어 있으면 나름 귀여운 꽃입니다. 햇볕을 많이 받아야 꽃이 피고 저녁이 되면 꽃을 닫는 식물입니다.
7. 크리스마스 로즈
추위에 강한 꽃이고 겨울동안 피었다가 여름에 잠시 쉬고 나서 겨울에 다시 싹을 틔우는 숙근 식물입니다. 실내에서는 12월부터도 꽃을 감상하실 수 있으며 노지에서는 2월경부터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8. 복수초
한 겨울 눈이 묻혀 있는 땅, 빼꼼히 모습을 보이며 겨울에 피는 꽃 복수초입니다. 추위에 강하며 -25도 까지도 견디는 겨울 대표 꽃인데요 강렬하고 앙증맞은 노란색으로 이 정도면 겨울과 추위를 즐기는 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집 베란데 꽃화분에서도 잘 자랍니다.
9. 만병초
겨울 내내 피고 지는 꽃으로 바람이 강하지 않은 곳에서 꽃을 잘 피웁니다. -10도까지 견디며 남해안이나 따뜻한 곳에서는 바깥에서도 월동이 가능합니다. 겨울 베란다에서는 가을부터 봄까지 꽃을 볼 수 있으며 철쭉과 진달래와 비슷하며 핑크, 하얀색, 노란색까지 색도 다양합니다.
10. 국화
12월 30일에 찍은 사진인데요 국화 이름을 잘 모르지만 한겨울에도 바깥에 꼿꼿이 피어 있습니다. 보통의 국화는 추위에 강해서 겨울에 시들고 뿌리만 남아 있다가 이듬해 꽃을 피우는데요 따뜻한 남해안 같은 경우 1월에도 피는 동국, 갯국 등의 국화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시사철 연중 환경이 맞으면 겨울에도 볼 수 있는 꽃들이 많이 있고 햇볕을 받아야 해서 식물등을 켜 놓으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