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에 좋은 음식 10가지 속을 편하게 해 주는 것
위액, 위산 역류가 있거나 소화 불량이 있게 되면 아무래도 속이 편하고 소화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소화 효소 분비량도 적어지고 위장 기능 또한 예전과 같지 않아 효소 식품을 찾게 되는데요
아래 내용은 소화에 좋은 음식 중 소화 효소를 포함하고 있거나 한방서에서 말하는 막힌 기운을 뚫어 주어 체하듯 할 때 도움을 주는 음식들입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
1.사과 생으로 간 것
사과는 원래 딱딱한 과육과 껍질의 질긴 부분으로 소화가 잘 안되고 잘 체하는 음식인데요 아이들 같은 경우 기도로 잘 들어가 위험하기도 합니다.그런데 이것을 생으로 갈았을 때는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속 펙틴(수용성 식이 섬유)은 갈리면서 물과 만나 녹으며 문구용 풀 같이 걸쭉해지는데요 이로 인해 음식물을 감싸고 미끄덩하게 해주어 음식물의 이동을 도와줍니다.
사과 속 시큼한 맛인 유기산은 침을 고이게 하듯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데요 담즙은 지방의 분해를 도와주는 물질로서 튀김류를 많이 먹어 속이 안 좋을 경우 사과 간 것을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2.무
떡이나 밀가루 같은 탄수화물을 먹고 체한 경우 무가 도움이 됩니다. 떡은 쌀가루가 뭉쳐져 있는 경우라서 소화 효소의 침투가 어렵고 밀가루는 글루텐이라고 하는 성분이 소화가 안 되어 글루텐 불내증이라는 증상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밀가루는 장을 아프게 하여 아토피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우리 선조들은 떡에 무를 같이 넣은 시루떡을 만들어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왔는데 조상의 지혜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에는 디스타아제, 아밀라아제라고 하는 탄수화물 소화효소가 들어 있으며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주는데요 한방서에 무는 가슴 답답함을 해소해 주는 음식으로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3. 산사
한방서에서 산사는 고기를 먹고 체한 데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산사 속에는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특히 단백질 분해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어 고기 속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를 도와줍니다.
산사에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은 사포닌도 포함되어 혈관 건강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기혈차라고 해서 다이어트에 쓰이는 차가 있는데요 여기에도 산사가 들어가 있어 비만 및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4. 양배추
양배추에는 위를 보호하는 비타민 U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위산 과다의 경우 위가 쓰리고 아픈 증상이 있게 되고 위염 및 위궤양에도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배추의 비타민 U가 위산 과다로 인행 생기는 위벽의 상처 치유를 도와주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5. 보리 엿기름 및 식혜
보리는 가운데 홈이 파여 있는데요 도정할 때 껍질 속 식이섬유가 깎여나가지 못해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도정하지 않은 채 발아시켜서 싹이 나는 경우에는 성질이 변하면서 소화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변합니다.
보리 엿기름은 자신이 분해되면서 아밀라아제라는 성분을 많이 만들어내며 탄수화물을 이당류로 변화시켜 단맛을 내 주기도 합니다. 식혜를 만들 때 보리를 발아시켜서 만들게 되므로 식혜 또한 소화에 좋은 음식에 속합니다.
6. 계피, 생강, 마늘
위장이 냉하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질 경우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설사와 같은 소화 불량을 겪기도 합니다. 그럴 때 한방에서는 계피, 생강, 마늘의 따뜻한 기운이 좋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위장의 기능을 끌어올려주고 이들 속에도 디스타아제 및 다른 소화효소들이 들어 있어 소화에 좋은 음식 속에 포함되어 있어서 체하거나 소화불량일 때 한방에서는 이들의 섭취를 권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또한 항균 작용이 우수해 상한 음식 및 식중독 균의 항균작용도 우수하며 매운맛의 진저롤 성분이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주는 작용이 있어 메스꺼움, 구토를 낫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흰쌀밥
아주 도정이 잘 된 흰쌀밥의 경우 소화 흡수가 잘 됩니다. 요즘 성인병의 주요 원인으로 이 흰쌀밥이 곤욕을 치르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덮인 현미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위장의 소화가 잘 안 되는 노인이나 수술 후 흰쌀밥은 소화 흡수에 좋은 음식이라서 에너지를 내거나 병후 회복할 때 도움을 줍니다.
8. 진피차(귤껍질)
귤껍질차 또한 소화에 좋은 음식 속에 포함됩니다. 진피 속에는 헤스페리딘 성분이라고 하는 자연식품 중 몇 안 되는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설날 음식 과다한 지방을 먹고 느글거리며 체하듯 할 때 진피차는 뭉치는 기운을 파하며 기운을 밑으로 내려주어 소화를 도와줍니다.
자몽껍질과 귤껍질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방에서도 기혈차(다이어트 차) 재료로 쓰이기도 하며 여러 연구에서도 지방 분해 효과가 입증되었던 성분으로 지방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9. 파인애플, 무화과. 파파야
위의 과일들은 단백질의 소화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예전 시아버님 반찬으로 불고기를 숙성시킨다며 파인애플을 갈아서 냉장고에 놔두었었는데요 파인애플 즙을 과다하게 넣었는지 요리할 때 보니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퍼즐 조각 같이 많이 잘려 있었습니다.
불고기인지 고기 가루인지 모를 정도로 분해가 됐었는데요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성분, 무화과의 피신, 파파야의 파파인 성분은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화제로도 쓰이고 실제 추출되어 소화 촉진제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10. 올리브잎
지방의 소화를 돕기 위해서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산이 필요하고 췌장에서 분비되는 리파아제가 필요합니다. 주로 소화불량을 얘기할 때 지방소화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연에 존재하는 천연 지방 소화제도 몇 안 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입 속에서부터 나오는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고 위장을 거치며 소장에서 나오는 소화효소의 작용도 있어 여러 번 소화효소에 노출이 됩니다.
자연에 있는 음식물에도 이들의 소화 효소를 갖고 있는 음식물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비교적 쉽게 소화 흡수가 되는데요 지방은 담즙산과 리파아제의 주요 작용으로만 분해되어 소화가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 지방의 과다 섭취나 담즙산의 분비가 잘 안 될 경우 지방 소화 자체가 더 힘들어지는데요 다행히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올리브잎 추출물이 있습니다.
이상 소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소화가 안 되신다면 위의 소화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면서 건강해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 비염 감염 증상 및 치료, 예방 음식 (0) | 2023.01.25 |
---|---|
설사에 좋은 음식 장염에 걸리면 뭐 부터 먹어야 할까? (0) | 2023.01.21 |
당뇨에 좋은 음식 입속부터 시작 (0) | 2023.01.17 |
소화 안될때 뻥~뚫어주는 이것! (0) | 2023.01.14 |
사과 영양성분 및 사과 1개 칼로리 다이어트시 섭취팁 (0) | 2023.01.10 |
댓글